내가 보려고 정리한 티스토리 블로그 팁

유튜버 이사양잡스님 영상을 정주행하면서 정리해보았다.

 

 

1. 키워드

  • 구글 키워드플래너 상에서 고단가 키워드가 반드시 고단가를 불러오지 않는다. 참고만 하자.
  • 키워드 발굴 후, 다음검색을 했을때, 상단에 광고가 먼저 뜨거나, 네이버 블로그만 노출되는 것은 통상적으로 위험한 키워드라는 증거이니 쓰지 말 것.
  • [애드센스보고서>타겟팅유형] 맞춤광고, 문맥광고 비율
  • 결국 중요한건 트래픽(방문자수), 글을 얼마나 설득력있게 잘쓰냐이다.
  • 잡스님 경우) 일방문자 1만명일 때, 1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었다.
  • 결론: 트래픽을 불러올 수 있는 글을 "잘" 써라.
  • 활용) 네이버뉴스> 언론사별 랭킹뉴스 활용
  • 활용) 네이트 실검
  • 활용) 구글 트렌드
  • 키워드를 본문에 몇개 넣을까 고민하지 말고, 문장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써라. (구글SEO는 인위적인 키워드 삽입이나 제거를 싫어한다.)
  • 구글 서치콘솔 등록 필수) 노출수는 높지만 게재 순위가 떨어지는 것들을 다시 써라. (구글 게재 순위 1페이지 내 하단은 수정 권장, 1~3위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함.)
  • 메타버스 키워드를 선점하라.
  • 관여도가 높은 키워드 (사람들이 2~3페이지까지 찾아보는 키워드) 
    • 수술 *가능하면 하고 싶지 않은 수술, 시술.음식으로 대체해야 될수 있는 것. 중대한 수술 제외. 예) 용종 등. 치료방법은 절대 쓰면 안된다. 비용, 마취종류, 통증, 수술후 통증 등의 전문적이지 않고 나눌 수 있는 키워드만 넣기. 예를 들어 대장 용종 제거 수술 후기. 위내시경, 대장내시경 등 (수면, 일반 차이) 경험을 나눠라. 시간순으로 쓰는 것이 좋다. 발견->진단->고민->비용->수술->수술후->최종비용->보험청구

 

 

2. ZUM 활용

  • 줌 검색창 밑의 키워드, 줌 실검을 이용하여 이슈글을 쓰자.
  • 이 때, 다음 통누락된 블로그를 이용할 것.
  • ZUM 검색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해라. (안되어있으면 검색등록)

 

3. 검색 노출 등록

  • 구글 서치콘솔
  •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- 사이트 최적화 웹표준을 준수하는 상위1%가 뜨는 것이 좋음.
  • zum 검색등록
  • bing    [날잡아서 하기]

 

4. 네이버, 구글 상위되기 

  • 1계정당 5개 블로그 가능
  • 5개 모두 개설 후 초기세팅 -> 다음 최적화 만들기
  • 개설된 순서대로 이슈글 쓰기 (3~400명에서 수천명까지 유입이 가능하다)
  • 다음저품질 : 다음유입 < 구글,네이버유입
  • 구글, 네이버 유입이 있다면 블로그를 버릴 필요가 없다.

 

5. 저품질 조심

  • 이슈글 발행후 1시간동안 노출 감시 
  • 노출 누락시 빠르게 글삭제
  • 틈틈히 저품질 확인 -> 글삭제/비공개
  • 버리고 새로 개설하는 방법 고려

 

6. 정보블로그 VS 이슈블로그

  • 정보성글(베이스) + 이슈글(가끔)
  • 한 블로그에 글 15개까지 가능
  • 10분~30분 안에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(이슈블로그의 경우)

 

7. 다음최적화&애드센스승인

계정이 많아지면 이렇게 관리해라
승인용 글쓰기 예시

  • 다음최적화: 일상글 2개정도를 쓴 뒤, 30일~45일 가량 묵힌다. (단, 2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음.
  • 애드센스승인용 글쓰기: 단락을 만들어 글을 써라. 가운데정렬X. 사진 많이 넣으면 안된다. 맞춤법검사O
  • 꼼수: 집에 있는 전공서적이나 전자책발행이 안된 책을 사진찍어서 텍스트 변환 하여 맞춤법검사 후 다듬어 올리기
  • 왠만하면 애드센스 승인이 나오니, 정성스럽게 정보성글을 쓰는 방법도 추천한다.

 

8. 네이버 뷰탭에 노출시키기

예시화면) 우측 연관검색어에서 

  •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 노출을 노려라. (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어있어야 함. 1%)
  • 링크플럼프를 통해 웹사이트 탭을 빠르게 확인한다. (화면을 줄이면 한눈에 파악 가능)
  • 웹사이트 탭에 공식홈페이지나 다나와 같은 대형사이트가 자리잡고 있으면 힘들다.

 

9. 구글 최적화 SEO

예시) 보기 좋게 쓴 글
예시) 이처럼 정리된 글을 써야함.

  • 500자를 쓰더라도 정확한 내용을 써야 한다.
  • 그럼에도 불구하고 길게 쓰는게 좋다. (서브 키워드가 녹아들게)
  • 키워드: 제목
  • 형식: 문단별 (첫문단, 마지막 문단에 제목 내 키워드 삽입) 
  • 본문의 내용과 정확히 일치하는 제목으로 작성해야 한다. 
  • 사진은 꼭 필요한 것만! (많이 넣지 말라)
  • 구글이 좋아하는 사진: 사진0개 (그러나 네이버 뷰탭에 올라가기 위해선 썸네일용 사진 최소1개 필요)
  • 알트 속성 필수 (alt="언니는 살아있다 드라마 썸네일")
  • 사진을 올린다면 용량을 대폭 줄여라! (휴대폰기준: 가로 800px가량만 되도 매우 선명) 포토스케이프와 tiny이용
  • 맞춤법검사 필수
  • 구글 SEO 상, 체류시간 비중이 높다. 
  • Description : (공백포함150-160자) 티스토리 상에선 첫번째 문장이 자동으로 디스크립션으로 들어간다. (편집화면의 두줄 가량)
  • 구글 유입 키워드 알아내는 법 : 구글 서치콘솔>실적에 가서 클릭수를 보라. 클릭수가 높은 키워드를 다른 블로그에 새 글로 쓰면 좋다. (베끼기X, 유사문서됨)

퍼머링크 예시

  • 관리>블로그>주소설정   구글SEO에서는 포스트잇 주소를 [문자]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. 이 때, 조사는 빼고 핵심키워드로만 짧게 구성한다. 예) 구글-상위노출-키워드검색
  • 중간에 바꿔도 상관없다. 단, 유료스킨의 경우 적용 후 스킨편집에서 canonical 태그를 지워준다. (canonical 중복방지)
    제목(롱테일키워드)-디스크립션2줄-제목1(3~4줄)-제목2(3~4줄)-제목3(3~4줄) : 1000자
  • 구글 SEO 상태 확인 Tool : 빙마스터웹도구 > 라이브URL에서 SEO문제 발견해줌. 또, 왼쪽의 SEO의 SiteScan에서 새스캔 시작하면 하루 뒤에 상태가 나타남.
  • 필요없는 내용을 제거하고, 관여도 높은 필요한 내용으로만 꽉 채운다.

 

 

 

10. 다음 이슈 키워드 발굴하기

  • 다음 홈> 뉴스 홈> 랭킹 > 순위내에서 키워드 뽑기

11. 애드센스 무효클릭 ip 추적

  •  

12. 클릭율(CTR) 높이는 광고 배치

예시) 눈에뜨는 제목-링크광고-본문광고-글
예시) 홈페이지 주소로 낚기 (링크색깔 죽이기)

  • 이슈글일 경우, 상단/하단+본문중간에 최대한 많이 배치하라. 속도가 느려지던말던 상관하지 말라.
  • 정보글일 경우, 위에 사진 참고
  • 자신 있는 글인 경우, 아래 사진 참고

서론 (한칸띄고) 광고 
소제목1은 광고X -> 문단이 끝나는 곳에 광고넣되, 헷갈리게 X, 2개만(서론 뒤, 중간)

  • 다른 사람 블로그의 광고 중 클릭해보고 싶은 광고는 캡쳐해뒀다가, 관련 글을 포스팅한다.
  • 빨간색, 녹색 등의 알록달록한 색깔로 강조를 주는 것은 좋지 않다. (색깔클릭)

  • 링크를 1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, 그 링크로 옮겨갈 수 있는 랜딩페이지를 하나 더 연결하여 전면광고의 효과를 노린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13. 네이버 뷰VIEW탭에 노출시키기

  • 큰 수익 없으니까 목맬 필요 없음

 

14. 백링크

구글지도에 백링크 걸기 예시

  • 백링크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. (최대 몇개월)
  • 네이버블로그 => 내 티스토리 링크 달기 (백링크)
  • 단, 하나의 네이버블로그에 내 링크만 걸면 안된다. 다계정 네이버블로그에 걸면 몰라도!
  • 구글지도 => 핀을 꽂아 백링크 걸 수 있다.
  • 사실 제대로 글을 잘쓰면 사람들이 알아서 퍼다나른다.

 

15. 네이버 지식in 답변

희망을 줌-> 답변을 간략하게 담(목마르게) -> 링크를 남김(티스토리 주소지우고 배너형태)

  • 지식인 탭 -> 채택 전인 미답변 질문부터
  • 네이버 검색 후 노출된 지식인 글의 채택된 답변의 질문자 댓글

 

16. 2차 도메인 (하위도메인)

  • 다음 노출 주력의 이슈블로그의 경우, pub밴을 조심하라.
  • 구글 주력이라면 크게 pub밴이 위험하지는 않다.

 

17. 키워드 (구글에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)

  • 공식: 구글 키워드 플래너
  • 추천: 구글트렌드 (대한민국)
  • 구글트렌드: 최근 인기 검색어 -> 구글애즈: 키워드플래너에서 실적 검색 -> 키워드 아이디어에서 괜찮아보이는 키워드 찾기(긴 제목인 롱테일 키워드 추천) -> 우버서제스트,키워드에브리웨어 크롬확장 추가하여 활용

 

 

18. 종료율, 이탈률, 클릭율

예시) 글 안의 링크를 누르면 이탈율이 떨어지게끔 작성
예시) 시리즈 끝이라면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로운 주제 링크 투척

  • 이탈율: 들어온 글 보고 나가면 이탈률 100% , 다른 글도 보고 나가면 떨어짐. 가장 첫번째 본 글에 적용됨. 이탈율이 낮을 수록 구글에서 높게 평가한다. 또, 내부링크 통해 가면 전면광고가 떠서 이득이다.
  • 이탈율 낮추는 법: 하나의 글에 모두 쓰지 말고 내부링크로 "시리즈"로 작성한다. 
  • 애드센스>광고>수동설정>자동광고 켜기(최적화끄고), 모바일전면광고+더넓은광고,광고로드최댓값
  • 종료율: 블로그 들어와서 가장 마지막에 보고 나간 글에 적용됨.

 

19. 링크 광고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iF4Z0eHBOU 

 

 

20. 상단광고

예시
스크롤을 할때 계속 광고가 나오게

  • 정성블 : 제목과 블로그명 사이 광고 X, 제목과 본문 사이 광고 X (이탈율을 높임)

 

21. h태그 사용법 & 티스토리 본문 폰트 사이즈 변경

예시) h4이상의 소제목을 창출해야할 때 html에서 코드수정

  • 티스토리상 h2태그 : 제목, 소제목1
    따라서, 소제목1을 본문에 여러개 배치하면 h2태그가 여러개 잡히는 문제가 발생한다.
  • 해결방안: 소제목1,소제목2,소제목3 순서로 배치한다.
  • 폰트가 점점 작아지는 문제: 스킨편집>CSS>/* Entry Content */의 h1,h2,h3에서 변경 (h1은 냅두고 h2부터 font-size를 1.3em으로), .entry-content p img 의 font-size를 1.1em 으로 변경(본문글자크기)
  • 소제목h4이상으로 쓰고 싶으면 html에서 직접 코드를 수정하던지, css 에서 h5이상 창조하여 수정

 

22. 블로그 글쓰기 속도 향상하기 

  • 이슈글: 최대 15분안에 글+사진+광고 (제목, 썸네일 노출, 광고 덕지덕지에만 신경쓰면 된다.)
  • 정보글: 최대 30분~40분 안에 사람들이 읽기 편하고 요점을 알기 쉽게 요약한다는 느낌으로 쓴다. 글로 설명되는 부분에 굳이 사진 넣어서 로딩속도만 늦추지 말아라.
  • 스톱워치 등의 도움으로 도전해보기
  • 글쓰는 시간, 사진넣는시간, 광고넣는시간, 편집 시간을 분리하는 것이 좋다.

 

23. 정보성 글 

  • 주제 선정후 소제목부터 뽑고 소제목 아래 중요 키워드를 배치한 뒤 유니크한 글을 작성하라.

 

24. Tistory 사진 넣기

  • 가장 좋은 사진: 내가 직접 찍은 원본 사진 (구글드라이브)
  • 캡쳐사진을 써도 되지만, 파일명은 키워드로 바꿔주는게 좋다. 예시) 제니-지디-열애설X, 제니O, 제니머리O
  • 사진 설명이나 알트태그를 넣을 때, 공백이 없어야 한다. 중간에 하이픈을 넣는 것도 팁.
  • 사진 앞뒤로 사진과 관련된 문장을 적어주는 것이 좋다. (사진이 상단노출된다.)
  • 픽셀: 가로 720px 으로 한다. (포토스케이프) -> 사진용량도 줄인다.(타이니피엔지) -> 티스토리에서 사진크기를 줄인다.
  • alt 태그를 잊지 않는다. -> 사진 설명을 넣는다.
  • 사진이 많을 때 alt태그 넣기 ->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사진을 1개로 합친다. 이 때 사진은 1:1 비율로, 3개라면 가운데 있는 사진이 썸네일이 된다.

 

25. 애널리틱스 설정

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

  • 애드센스수익은 높은데 페이지뷰수는 낮은 효율적인 글을 주목하라. 반대로, 페이지뷰수는 높은데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글은 경계하라.

 

26. cpc 높이기

  • 구글애드센스광고센터의 표시url에서 보고 고단가를 추출한다.

 

 

27. 

 

28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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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록. 누락된 글 살리기

URL검사-구글서치콘솔

  • 이슈가 아닌 정보성 글인데 누락이 된 경우를 말한다.
  • 내 글이 구글 서치콘솔에 잘 등록된 상태인지 간간히 확인한다.
  • 티스토리 일별 방문통계에 인기글 순위가 비슷해야 하는데, 큰 변동이 있으면 누락을 의심해본다.

 

 

부록. 수익 많이 올리는 팁

  • 1순위는 포스팅을 많이 해야 된다는 것이다.
  • cpc와 ctr을 올려야 한다. 방문자를 무한정 올리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...

 

부록. 구글에드센스> URL채널

  • 숫자 URL일때, URL별로 내 수익을 볼 수 있다.
  • 엑셀로 500개까지 한번에 놨다가 저장하는 것이 편하다.

 

부록. 수익형 티스토리 만들기 주의사항

  • 지메일 앱에서 핸드폰번호 없이 타명의로 가입한다. 생성된 이메일로 다음 회원가입(선택정보 해제)을 한다.. (추후 소송방지)
  • 지메일 무한 생성시 다음과 같이 연산자를 붙이면 편하다. lilymusk@gmail.com -> lilymusk+001@gmail.com..
  • 티스토리 가입 시 닉네임은 특수기호의 연속으로 한다. 블로그주소와 블로그이름은 의미없고 기억에 안남을 수록 좋다.
  • 블로그 설명에 키워드로 주제를 말한다. 예) 한국드라마, 일본드라마, 미국드라마
  • 포스트주사는 [문자]로 설정한다.
  • RSS는 50개로 설정한다.
  • 플러그인 : 이전 발행글 링크 삽입 = 제목만으로 변경, 일치하는 광고가 뜨게 되면 [카테고리글더보기] 해제, SNS글보내기 적용, 저작권자 표시 적용, 트위터글 보내기(내 트위터계정과 연결)

 

부록. 애드센스 광고 안나옴(본문광고) 본문광고

  • html 상태에서 발행을 누르는 것이 광고가 깨지는 경우가 없다.
  • 광고를 확인하는지 보려면 스킨편집 새로고침으로 확인하던지 시크릿모드로 들어가서 본다.
  • 트래픽도 많고, 코드도 안깨졌는데 광고가 안뜬다면, 새로 광고코드를 넣는다. 
  • 글과 글 사이에 광고를 넣는 것이 좋다.

 

 

부록.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숨기기

  • 본문에 넣으면 악영향을 미치는 단어, 문장은 이미지로 삽입한다. 
  • 이미지 삽입방법 : 이미지를 비공개 발행한다. 새글쓰기 후 이미지를 복사해서 가져온다. (네이버 로봇이 인식못함. 우측 라이브러리에 안뜬다.)
  • 티스토리, 쿠팡파트너스에서 활용하라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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